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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회지 투고규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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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0. 09. 20 제정
    2021. 11. 06 개정
    2022. 12. 17 개정
    2023. 08. 22 개정

    Ⅰ 총칙

    1. (목적)

    이 규정은 한국REBT인지행동치료학회 학술지 발행규정에 따라 본 학회에서 발행하는 한국 REBT인지행동치료연구(Korean Journal of Rational Emotive and Cognitive Behavior Therapy)(이하 학술지)에 대한 투고방법 및 기준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    2. (적용범위)

    이 규정은 한국 REBT인지행동치료연구에 투고하는 모든 논문에 적용한다.

    Ⅱ. 논문 투고 일반사항

    3. (원고투고 시점)

    원고는 상시투고 및 상시 심사로 진행되며 연 2회(2월 28일, 8월 30일) 발행 일자에 게재를 희망할 경우에 별도의 투고논문 모집공지에 따른 원고마감일까지 제출이 완료되어야 한다.

    4. (원고유형)

    모든 원고는 다른 학회지에 미발표된 것으로 현재 타 학회지에 투고되지 않아야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판정이 결정될 때까지 다른 학회지에 투고하지 않아야 한다. 또한 석사 및 박사 학위 논문일 경우에는 본 학회의 심사 규정을 엄수하며 논문 게재 시 학위논문의 일부임을 밝혀야 한다. 투고 가능한 원고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.

    • 가. 실증연구(empirical articles): REBT 및 CBT 등 상담이론 및 교육, 코칭 연구
    • 나. 체계적 문헌 · 메타분석 연구(systematic review and meta-analysis articles): 관련 연구 고찰을 토대로 향후 연구 발전방향 제안 및 개념적 이론구조 도출
    • 다. 방법론ㆍ방법(methodologies and methods): 기존 방법(론) 개선 또는 새로운 방법(론)적, 최신 연구방법(론) 소개 및 활용
    • 라. 사례연구(case reports)
    5. (투고자의 자격과 의무)
    • 가. 본 학회지의 논문 게재를 위해 제1저자는 원칙적으로 회원(정회원, 준회원 포함)이어야 하며, 그 외 교신저자 및 공동저자는 예외로 인정할 수 있다. 또한 본 학회에서 특별기고를 요청한 경우에도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.
    • 나. 한 호의 학회지에 한하여 동일 저자는 최대 2회까지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.
    • 다. 국내ㆍ외 논문을 표절한 원고투고를 금한다. KCI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값이 평균 유사율 10% 이하가 되어야 하며 참고 수준을 넘어 기존 논문의 내용을 혼합해서 작성하면 표절로 본다.
    • 라. 투고논문의 내용으로 인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귀속된다.
    • 마. 투고 논문의 저자는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및 저작권 위임 동의서를 PDF하여「한국 REBT인지행동치료연구」에 E-mail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.
    6. (투고절차)

    학회지의 전자출판을 위해 한국연구자정보 및 ORCID에 가입하여 모든 저자정보를 필수적으로 등록해야 한다. 모든 연구논문 투고는 학회 홈페이지(https://rebt.kr/pages.php?id=41)에 제공되는 투고 가이드라인(Submission Guidelines)을 준수하여 논문투고규정 및 원고 양식(sample)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.

    • 가. 심사용 논문은 파일(파일명)에 저자이름과 소속기관을 기재하지 않아야 하며, 이에 부합하지 않는 원고에 관해서는 접수하지 않는다.
    • 나. 투고시 투고(submission)에 제시된 저자점검표(Author’s checklist), 연구윤리 서약서(Research ethical compliance) 및 저작권 활용 동의서(Copyright transfer form)를 제출한다.
      • 1) 투고과정에서 투고 시 저자점검표를 토대로 점검사항을 검토하고 투고 전 점검사항을 충족해야 한다.
      • 2) 연구윤리 서약서는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에 대한 준수 여부를 모든 저자가 서명으로 명시하여 제출해야 한다.
      • 3) 저작권 활용 동의서는 학회의 학회지 발행 규정에 의거하여 모든 저자의 동의를 포함하여 제출해야 한다.
      • 4) 논문표절(유사도) 검사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.
      • 5) 1)~3)는 제시된 항목에 대한 저자의 동의(agree)를 통해 진행되며, 최종 게재 후에는 모든 저자가 별도 양식에 서명하여 해당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.
    • 다. 저자표기 관련하여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인 경우에 제1저자는 책임저자이며, 교신저자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
    • 라. 심사진행 중인 원고에 대한 저자의 철회 요청은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가 편집위원장에게 e-mail로 철회 사유와 함께 요청하여야 한다. 철회 확정 후, 접수된 원고는 투고 · 심사 진행 관련 기록에서 삭제한다.

    Ⅲ. 원고 작성 일반지침

    7. (작성지침)
    • 가. 제출하는 원고(manuscript) 내 투고자의 소속이나 성명에 대한 정보를 삭제하고, 제출한다.
    • 나. 원고는 맞춤법에 맞게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, 전반적인 원고작성은 『논문투고규정』에 명시된 내용을 준수하여 진행된다.
    8. (원고 구성 및 작성지침)
    • 가. 원고의 구성
      • 가) 서론은 전체적인 연구목적과 필요성을 명료하면서 간결하게 요약하여 제시하며 연구의 시사점(학문적, 실무적 기여)과 연관된 내용을 포함한다.
      • 나) 연구방법은 연구설계, 연구대상, 자료수입, 자료분석 방법 등에 대해서 추후 다른 연구자들이 재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히 기술한다. 기존 방법 변형 또는 새로운 자료분석 방법을 적용 시, 분석조건(조건, 변수설정 등)과 결과표에 대한 설명을 세부적으로 기술한다.
      • 다) 연구결과는 제시한 수치(값)에 대한 논리적인 관련성을 기술하며, 도표, 그림, 그래프 등의 도구를 활용한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요약하여 제시한다.
      • 라) 논의는 단순 연구결과 요약을 지양하며, 학문적(이론적)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포함하여 기술하고,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중심으로 기술한다.
      • 마) 참고문헌은 미국 심리학회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의 citation style guide (6th ed)을 준수하여 작성한다. 본문 내 문헌의 인용도 APA 기준을 참고하여 명시한다.
      • 바) 국문초록은 600자 이내, 영문초록은 170단어 미만(제목, 저자명 제외)으로 연구목적, 연구방법 및, 주요 연구결과에 관해 제시하며, 원고의 내용에 부합하는 주제어 4개 전후로 기재한다.
      • 사) 부록은 추가적인 연구결과 내용(material)이나 연구자가 판단하여 별도로 제시하고자 하는 항목에 국한하여 활용한다.
    9. (학회지 전자출판 표준화 준수사항)

    학회지의 전자출판을 위해 한국연구자정보(Korean Researcher Information, KRI) 및 ORCID(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)에 가입하여 모든 저자정보를 필수적으로 등록해야 하며, 국문(영문) 초록 작성 시 다음 점검항목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.

    • 가. 국문(영문) 초록의 점검항목
      • 1) 목적 · 동기(purpose, motivation): 연구문제, 연구범위, 연구의 필요성 등 명시
      • 2) 방법(methods): 연구대상, 연구문제 해결방안, 연구설계, 분석도구, 주요변수 등 명시
      • 3) 연구결과/통계(results): 특정 활용 자료(분석대상), 유의한 결과(영향관계), 핵심결과 해석 등 명시
      • 4) 논의(discussion):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· 실무적 시사점 제시, 향후연구 제언 및 한계점 명시
      • 5) 주제어(keyword): 향후 논문검색 시 활용되는 검색어(search terms)로 논문제목 내 단어(용어)와 중복되지 않도록 기입해야 하며, 하나의 단어(single-word)는 모호하거나 단편적인 정보만 제공할 수 있어 보다 구체적인 정보제공을 위해 복합단어 형태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.
      • 6) 주제어(keyword) 작성 시, 기존 게재논문(archive)이나 archive 검색을 통해 동일 또는 유사용어 표현을 확인한다(연구자 간에 동일 영문에 대한 상이한 한글 명칭은 별도로 명시하여 학회 회원 외에 일반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한다).
    10. (기타 논문투고 방침)
    • 가. 게재확정 된 논문에 한하여 저자가 다수인 경우에는 제 1저자를 우선 기재한다.
    • 나. 심사위원 또는 편집위원이 요청한 논문 수정에 대한 최대 허용 기간은 3개월로 한정하여, 해당 기간이 초과될 경우에 게재거절(reject)로 처리한다.
    • 다. 투고 논문이 논문작성 규정에 위배될 경우, 심사진행 전에 편집위원회에서 연구자에게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.
    • 라. 편집위원장이 논문을 제출한 경우 편집간사, 편집위원 중 최연장자 순으로 편집위원장의 업무를 대행한다.
    • 마. 게재예정증명서의 발급은 심사위원 전문의 심사결과가 「소폭수정 및 위원장 수정확인 후 게재 가능」이상인 경우에, 투고자의 요청이 있으면 게재예정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.

    Ⅳ. 원고 작성 양식

    1. 원고의 체재
    • 가. 투고 논문은 한글 또는 영어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  • 나. 원고 순서는 국문 제목, 국문 초록, 국문 주제어, 본문(서론, 연구방법, 연구결과, 논의), 참고문헌, 영문 제목, 영문초록, 영문 주제어의 순서로 작성한다(영어 원고인 경우: 영문초록을 앞으로, 국문초록을 뒤로 한다).
    • 다. 국문초록은 600자이내, 영문초록은 170단어 미만으로 하며 하단에 주제어를 각각 4개 전후로 제시한다.
    • 라. 본문의 분량은 A4용지 20매 내외를 권장하며, 형식은 서론, 연구방법, 연구결과, 논의 및 결론,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한다.
    • 마. 사례연구는 사례사용 시 내담자의 동의를 명시한다.
    • 바. 자료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 간결하게 제시하며 원문에서는 자료수집의 목적 및 자료를 이용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사항을 적는다.
    • 사. 그림과 도표는 흑백으로 작성하여 인쇄의 명확성을 돕는다.
    • 아. 논문의 모든 내용은 반드시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게 기술해야 한다.
    2. 세부사항
    • 가. 원고 작성
      • 1) 원고와 표(Table)은 아래아 한글(HWP)로 작성하고 그림(Figure)는 PPT, TIFF, JPEG로 작성한다. Table 및 Figure의 글꼴 크기와 줄 간격은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.
      용지종류 용지여백 용지방향
      사용자 정의
      폭: 150mm
      길이: 220mm
      위쪽 20mm 세로
      (좁게, 다단1)
      아래쪽 15mm
      왼쪽 20mm
      오른쪽 20mm
      머리말 15mm
      꼬리말 15mm
      제본 0
      • 2) 문단모양 및 글자모양
      구분 문단모양 글자모양 비고
      정렬 여백 줄간격 들여쓰기 크기 서체 모양
      왼쪽 오른
      본문
      (바탕글)
      양쪽 0 0 160 10 10 신명조 보통
      논문
      제목
      가운데 3 3 150 없음 15 신명조 진하게
      저자 가운데 3 3 160 없음 10 신명조 진하게 저자와 저자사이
      5칸 띄우기
      소속 가운데 0 0 130 13.1pt
      (내어쓰기)
      8 신명조 진하게
      장제목 Ⅰ. 가운데 3 3 160 없음 11 신명조 진하게 위2행/
      아래1행 띄움
      절제목 1. 양쪽 1 10 145 없음 10 신명조 진하게 위/아래
      1행 띄움
      항제목 양쪽 10 0 160 없음 10 신명조 진하게 위/아래
      1행 띄움
      목제목 1) 위 1행
      띄움
      <표>
      [그림]
      내용 가운데 0 0 160 없음 8 신명조 보통 표의위 표아래
      1행띄움
      제목 왼쪽 0 0 120 보통 9 중고딕 보통 표의위
      설명 130 8 중고딕 보통
      각주
      참고문헌 양쪽 30.0pt
      (내어쓰기)
      10 신명조 보통
      인용문 양쪽 24 24 160 없음 9 맑은고딕 보통
      국문초록 양쪽 신명조 보통
      영문초록 제목 가운데 3 3 150 없음 15 신명조 진하게
      저자 가운데 3 3 160 없음 10 신명조 진하게 저자와 저자
      사이 5칸 띄우기
      소속 가운데 3 3 130 13.1pt
      (내어쓰기)
      8 신명조 진하게
      본문 양쪽 3 3 160 없음 10 신명조 보통
    • 3) 장절의 제목 붙음은 다음과 같다.
      • 1단계: Ⅰ, Ⅱ, Ⅲ .....등의 로마자 표기
      • 2단계: 1, 2, 3 .....등의 아라비아 숫자 표기
      • 3단계: 가, 나, 다 .....등의 가나다라 한글 표기
      • 4단계: 1), 2), 3) .....등의 반괄호 숫자로 표기
      • 5단계: 가), 나), 다) .....등의 반괄호 가나다라로 표기
      • 6단계: (1), (2), (3) ..... 등의 적각 괄호문자로 표기
      • 7단계: (가), (나), (다) ..... 등의 적각 괄호문자로 표기
      • 8단계: ①, ②, ③ ..... 등의 적각 원문자로 표기
      • 장절은 별도의 설명이 없을 경우 들여쓰기 10pt로 통일한다.
    • 4) 본문 중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.
    • 나. 원고의 구성
      • ■ 표제지
        • ① 표제지의 모든 정보는 국문 및 영문으로 각각 적는다.
        • ② 논문 제목 : 국문 제목을 먼저 제시하고, 영문 제목은 전치사, 접속사, 관사만 빼고 첫 자는 모두 대문자로 표기하여 제시한다.
          (예)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
          The Meta-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Programs
        • ③ 각 저자의 국문이름을 적고, 소속 기관 및 직위는 각주로 표기한다. 소속이 다른 저자들이 포함된 경우에는 해당 저자의 이름 뒤, 직위의 앞에 괄호 없는 어깨번호를 하고 번호 순으로 표기한다.
          예시) 홍길동¹⁾‧홍일동2)
        • ④ 제1저자, 공동저자, 교신저자 순으로 소속, 교신저자의 이메일 주소를 첫 페이지에 각주로 표시한다.
          (예) ¹⁾제1저자, 한국대학교 ²⁾교신저자, 한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수, aaa@google.net
        • ⑤ 이전에 같은 내용으로 학술대회에 발표하였을 경우 이를 기재한다.
        • ⑥ 투고 원고가 학위논문의 축약본이나 일부일 경우 명시한다.
        • ⑦ 연구에 관계된 모든 지원금의 출처 및 이해관계를 표시한다.
      • ■ 초록 및 주제어
        • ① 국문초록의 점검항목
        • - 국문 초록은 600자 이내로 작성하며, 논문의 목적과 동기, 연구방법, 연구결과, 논의 및 주제어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.
        • - 주제어는 4개 전후로 작성하며 구체적인 정보제공을 위한 복합단어 형태로 기재한다
        • ② 영문초록의 점검항목
        • - 영문초록은 170 단어 범위 내(제목, 저자명 제외)로 연구목적, 연구방법 및 주요 연구결과에 대해 제시하며, 영문초록 아래에 원고에 부합하는 영문 주제어를 각각 4개 전후로 기재한다. 영문 주제어는 고유명사를 제외하고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.
      • ■ 본문
        • ① 본문 내의 인용문헌
          본문에서 인용한 모든 참고문헌은 반드시 뒷부분의 참고문헌 목록에 나타나야 하며, 참고문헌 목록에 기재된 모든 참고문헌은 본문에 표시되어야 한다. 본문에서는 다음의 형식으로 참고문헌을 표시한다.
        • (예)
        • - 단일 저자인 경우 : (홍길동, 2020) / 홍길동(2020)은 ~
        • - 저자가 2인일 경우 : (홍길동, 김인지, 2020) / 홍길동과 김인지(2020)는 ~
        • -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: (홍길동 외, 2020) / 홍길동 등(2020)은 ~
        • ② 재인용의 경우 다음과 같이 한다.
        • (예)
        • - …을 제시하였다(Walker, 1987: 홍길동, 2010에서 재인용).
        • - 홍길동(Walker, 1987: 홍길동, 2010에서 재인용)은
        • ③ 동일 저자인 경우, 오래된 연도순으로 기입하고, 같은 연도인 경우에는 제목 순으로 연도 뒤에 영문을 구별한다.
        • (예)
        • - 선행연구들(홍길동, 2007a, 2007b)에서는…
        • - …라고 하였다(홍길동, 2007a, 2007b).
        • ④ 각주가 필요한 경우,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고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.
        • ⑤ 표와 그림(Table and Figure)
        • - 표(Table), 그림(Figure)은 영어로 작성하고 본문에 인용할 때에도 영어로 표기한다. Table, Figure,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본문 안에서도 < >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.
          예 : <Table 1>, <Figure 1>, <부록>
        • - 표와 그림을 표기할 때는 표와 그림의 번호를 같이 표기해야 하며 ‘위의 Table을 보면’, 혹은 ‘12p. 의 Table(Figure)을 보면’ 등의 표현은 사용이 불가능하다.
          (예) <Table 1>과 같이..., <Figure 1>과 같으며...
        • - 표(Table)에 사용되는 줄은 명확성을 높여 줄 경우에만 사용하며 세로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표의 번호와 제목은 표 위에 제시하며 표 번호는 중고딕, 볼드체로 제시한다.
          (예) <Table 1> Number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Proof of Parental Citizenship
        • - 표, 그림 제목: 중고딕, 글자크기 9, 왼쪽 정렬
        • - 표 내용: 신명조, 글자크기 8, 중앙 정렬
        • - 그림(Figure)의 번호와 제목은 그림 위에 제시하며 그림의 번호는 중고딕, 볼드체로 제시한다.
        • (예) <Figure 1>
          Changes in Work Attitude as a Function of Day and Time
        • - 표(Table)에서 사용한 모든 약어는 Table 아래 ‘주’에 풀어주어야 하며, Table 및 Figure의 주(Note)는 신명조, 글자크기 9, 보통모양, 양쪽 정렬
        • - 표(Table), 그림(Figure)을 인용할 경우 자료의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.
        • -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.
        • - 표와 그림은 가능한 한 간결하게 만들며 모든 선은 단선으로 한다.
        • - Table의 줄: 표의 세로 선은 긋지 않으며 가로 줄만 사용, 가장 바깥 가로선은 굵은 선(0.25 mm)으로 쓰고 안쪽 가로선은 가는 선(0.12 mm)을 사용
      • ■ 참고문헌의 작성(기본적으로 APA 양식을 따른다)
        • ① 참고문헌에서 문헌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 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, 그 다음에 서양어 표기 문헌을 ‘알파벳’ 순으로 나열한다.
        • ② 두 개 이상의 논문의 제 1저자 성(姓, last name)이 동일한 경우 제 2저자, 제 3저자의 성(姓, last name)에 따라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. 동일한 저자들이 동일한 순서로 된 참고문헌은 출판연도에 따라 정리한다. 동일 저자, 동일 출판연도의 경우 제목에 따라 알파벳순(관사 제외)으로 정리한 후 년도 뒤에 a, b, c 등으로 순서를 표기한다. 같은 해 출판된 동일 저자들의 참고문헌이 연속물로 표기되면 연속물 순으로 배열한다. 단일 저자의 참고문헌은 그 저자의 공저 참고문헌보다 먼저 기입한다.
        • ③ 국문 저서의 경우 단행본(책명), 정기간행물(간행물명과 권), 학위논문(논문 제목)은 진하게 적고 마침표를 한 후, 출판사를 표기한다.
        • (예)
        • 박성호 (2000). 경계선 성격장애. 학지사.
        • 박성호, 홍길동 (2000). 경계선 성격장애. 학지사.
        • ④ 영문 저서의 경우 단행본(책명), 정기간행물(간행물명과 권), 학위논문(논문 제목)은 이탤릭체로 하며, 단행본과 학위논문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. 단,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하며, 마침표를 한 후, 출판사를 표기한다.
          • (1) 학위논문
          • - 형식: 저자 (학위연도). 논문 제목. 간행 여부 및 학위명. 지역: 대학명.
          • - 저자와 (학위 연도)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. 제목은 진하게 표시한다.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홍길동 (2020). 학교폭력 피해 아동의 REBT치료에 관한 학위논문 분석. 석사학위 청구 논문,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.
            Wilfley, D. E.(1989).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: Normal-weight and obese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issouri, Columbia.
          • (2) 학술지 논문
          • - 형식: 제 1저자, 공동저자 (발행연도). 논문 제목. 게재 학술지명, 권(호), 게재 면.
          • - 저자와 (발행연도)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. 학술지명과 권은 진하게 표시한다.
          • 호수가 없는 학술지는 권수만 표기한다.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윤아랑, 정남운(2011). 상담자 소진 : 개관. 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, 23(2),236-256.
            Hong, Gil-dong, & Chang, Gil-san (2012). Play Therapy.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, 15(1), 1-20.
          • (3) 단행본
          • - 형식: 제1저자, 공동저자 (발행연도). 서명. 출판지: 출판사.
          • - 저자와 (발행연도)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. 제목은 진하게한다.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박경애(2008). 인지·정서·행동치료. 서울: 학지사.
            Judith, J. A.(2001). Approaches to art therapy: Theory and technique. New York: Brunner-Routledge.
          • (4) 정기간행물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금지헌(2012).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, 부모 애착, 진로성숙도의 인과적 관계. 한국청소년연구, 23(3), 5-26.
            Nettles, S. M., Margaret, O. C., & Patricia, J. O. (2008). School Adjustment in the early grades: Toward an integrated model of neighborhood parental, and child processes.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, 78(1), 3-32. Wu, ZHou, F. &Schimmele, C. M.(2008). Family structure and children's psychosocial outcomes. Journal of Family Issues, 36(6), 607-618.
          • (5) 편집된 서적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강진령ㆍ손현동 (편.).(2000). 학교상담 핸드북 . 충북 청원: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.
            Gibbs, J. T., & Huang, L. N. (Eds.).(1991). Children of color: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. San Francisco: Jossey-Bass.
          • (6) 번역서/li>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Egan, G.(1999). 유능한 상담자 (제석봉 등 역.). 서울: 학지사. (원저 1994 출판)
          • (7) 연수회 및 특강, 학술대회 자료
          • (예)
          • 김용래(2000). 학교학습동기 척도와 학교적응 척도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 간의 관계.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, 17, 3-37.
        • ⑤ 기타 사항은 미국심리학회에서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7th edition을 기준으로 작성한다.

    부 칙<2020.09.20.>

    1. (시행일) 이 규정은 발령한 날로부터 제정되어 시행한다.

    부 칙<2021.11.06.>

    1. (시행일) 이 규정은 발령한 날로부터 제정되어 시행한다.

    부 칙<2021.11.06.>

    1. (시행일) 이 규정은 발령한 날로부터 제정되어 시행한다.